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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ne Road 개요
Fine Road(자연석 표면을 갖는 도로포장)는 시멘트를 사용한 자연석 노출 포장공법으로 안료를 사용하지 않으며, 자연골재의 색상을 갖는 도로포장으로 포설, 다짐 과정에서 자연석이 돌출 될 수 있도록 개발한 기술이다.
Fine Road의 포장은 투수형을 기본으로 하며 포설공정에서 비투수성(배수성)으로 포장될 수 있으며, 황토와 함께 사용한다. 주문에 따라 골재의 일부(20 - 50%)를 맥반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양질의 황토는 표면이 넓은 벌집구조로 수많은 공간이 복층으로 이루어져 스펀지 같은 구멍에 원적외선이 방사되어 대기중에 방출시키며, 공기중의 비타민이라 할 수 있는 음이온이 방출된다고 한다.
특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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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연석 표면 노출
표면배수 원활화ㅡ 분진발생 방지, 미끄럼저항상,내마모성 향상

-
투수기능
지하생태보전, 하천범람억제, 소음저감, 차도 열섬화 현상 완화

-
친환경성, 다기능성
맥반석과 황토 사용시 원적외선 및 음이온 발생, 보행 건강성 향상
제품종류
용도
- 보도, 자전거도로, 산책로, 공원, 건물주변, 주차장용(경차도용)차도용 등
단면도
포장두께(표준)
포장두께 |
보도용 및 자전거도로 |
주차장(경차도용) |
차도 |
표층 |
2 |
2.5 |
5(배수층) |
기층 |
8 |
12.5 |
15-25 |
합성두께(cm) |
10 |
15 |
20-30 |
기존 제품과 비교
표면노출 공법, 자연골재로 색상발현

- 투수콘크리트 제품
- Fine Road
- 표면배수의 원활화
- 분진발생 억제
- 지하생태 보전
- 하천범람 억제
- 보행건강성 향상
- 자연경관 조화성
- 미끄럼 저항성 향상
- 소음저감(차도 포장시)
품질기준
품질기준 |
보도용 |
자전거도로 |
주차장(경차도용) |
차도 |
시험방법 |
압축강도(Mpa) |
18.0 |
21.0 |
24.0 |
KS F 2405 |
휨강도(Mpa) |
3.0 |
3.5 |
4.0 |
KS F 2408 |
미끄럼강도(BPN) |
40이상 |
50이상 |
KS F 2375 |
투수계수(cm/sec) |
1.0x10-²(비투수 제외) |
KS F 2394 / KS F 4001 |
동결융해(100cycle, %) |
80이상 |
KS F 2456 |
공극율(%) |
12 - 22 |
자체기준 |
골재노출도(%) |
50이상 |
자체기준 |
품질시험결과
품질기준 |
보도 자전거도로 |
차도 |
압축강도(Mpa) |
20.0 |
25.0 |
휨강도(Mpa) |
3.5 |
5.1 |
미끄럼강도(BPN) |
51 |
55 |
투수계수(cm/sec) |
1.4x10-¹ |
1.2x10-¹ |
동결융해(100cycle, %) |
89 |
92 |
공극율(%) |
18 |
14 |
골재노출도(%) |
87 |
65 |
공정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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